본문 바로가기
탐구

논리적 글쓰기를 위해 피라미드 구조 만드는 법과 피라미드의 장점

by 으치타치 2022. 12. 31.
반응형

피라미드 구조는 글을 읽는 독자가 최소한의 노력만으로 글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필자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상적인 사고 구조 입니다. 오늘은 피라미드 구조의 장점과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Ⅰ. 피라미드 구조

그룹핑 된 정보가 피라미드 구조로 구성되면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만약 피라미드 구조가 아니라면 필자의 메세지를 독자가 쉽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피라미드 구조가 아니라면 독자는 글을 읽는 내내 필자의 메세지를 찾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나의 기획서는 반려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라미드로 구조를 정리하고 가능한 적은 단어로 요점을 정리하면 글의 구조와 메세지를 독자에게 쉽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1. 피라미드 구조에 대한 안내

피라미드 구조를 사용하면 복잡하고 정리되지 않은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피라미드 구조를 통해 글의 구조를 단순화하고 불필요한 단어를 정제하면 상대방에게 당신이 뜻을 쉽게 전달 할 수 있다. 다음 예시를 참고해보자.

 

1-1. 예시 - 회의 일정 수립

당신은 사장 비서입니다. 주요 결산회의를 준비하면서 주요 참석인원의 스케줄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홍길동 부장은 오늘 오후 3시 회의에 참가할 수 없다고 합니다. 김철수 과장은 오늘 회의를 내일로 미뤄도 상관이 없지만 오전 11시 이전에는 참석할 수 없다고 합니다. 김영희 이사는 비서를 통해 부산에서 내일 늦게 돌아온다는 메세지를 전했습니다. 내일은 회의실이 예약되어 있지만 목요일에는 비어 있다고 합니다. 목요일 오전 11시가 가장 좋을 것 같은데 사장님 생각은 어떻신가요?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다 보니 굉장히 산만합니다. 이대로 사장님께 전달하면 당신은 아마 무능한 비서라는 평가를 받게 될 것 입니다. 먼저 취합한 정보를 1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1-1. 정보 정리

ㆍ홍길동 부장 - 오늘 불가능

ㆍ김철수 과장 - 오전 11시 이후 가능

ㆍ김영희 이사 - 부산에서 내일 복귀

ㆍ회의실 - 내일 사용 불가능

ㆍ회의실 - 목요일 사용 가능

ㆍ목요일 11시 제안

 

취합한 정보를 보기쉽게 정리 하니 한결 낫습니다. 하지만 1차적으로 정리는 하였지만, 상대방에게 나의 메세지를 일목요연하게 전달하기는 부족합니다. 이제 취합 및 정리한 정보를 피라미드 구조를 통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1-2. 피라미드 구조를 통한 수정문

 

오늘 회의 일정을 목요일 11시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일정을 변경하면 홍길동 부장, 김철수 과장 뿐만 아니라 김영희 이사도 참석 가능합니다. 또한 목요일은 회의실 사용도 가능합니다.

로지컬씽킹-피라미드구조
로지컬씽킹-피라미드구조

 

반응형

 

1-2. 예시 -  시장조사 고도화 요청

5월 13일자 이메일에서 우리는 시장가격 자료조사와 관련하여 두가지를 보완해줄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이와 별도로 조사 대상을 변경하는 것도 요청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시장가격을 왜곡하는 2등급 Shop 들이 조사대상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사대상 중 30% 만이 1등급 Shop 입니다. 이 Shop 들은 거래량이 많은 곳들로 경쟁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2등급 가게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시킬 경우 우리의 핵심 시장에서 실질적인 가격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30%의 1등급 가게만을 대상으로 조사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만약 어렵다면 최소한 조사대상에 1등급 가게들을 더 많이 포함 시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조금 더 세밀한 조사를 부탁드립니다. 최근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시장가격 조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사 결과가 시장 상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2-1. 정보 정리

ㆍ2등급 Shop들이 시장조사에 포함되어 조사 결과를 왜곡 시키고 있음

ㆍ정확한 조사를 위해서 1등급 Shop만 조사하거나 더 많은 1등급 Shop을 추가해야 함.

ㆍ더 세밀한 조사가 필요함

ㆍ조사 결과가 시장상황을 제대로 반영해야 함

 

1-2-2. 피라미드 구조를 통한 수정문

 

최근 시장조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시장상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사대상 가게를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A. 1등급 Shop 만 조사한다

현재 많은 수의 2등급 Shop 들이 조사대상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가게들은 시장가격을 왜곡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전체 조사대상 중 오직 30% 만 1등급 Shop 입니다. 2등급 Shop 들이 포함되면 핵심시장 내 실질적인 가격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B. 1등급 Shop 을 늘린다.

1등급 Shop 만 조사하는 것이 어렵다면 1등급 Shop 을 더 많이 조사대상에 포함해야 합니다.

 

C. 더 세밀한 조사가 필요하다

 

입니다. 협조 부탁드립니다.

피라미드-구조-시장조사
피라미드-구조-시장조사

 

2. 피라미드 구조의  규칙

글 구조를 피라미드 구조로 수립했다면, 하위 생각들 사이에 일정한 규칙이 있을 것 입니다.

만약 하위 생각들 사이에 아무런 규칙이 없다면 구조를 잘못 수립한 것입니다. 

이런 규칙들은 글의 주제나 글에 포함된 메세지의 성격과 관계없이 모든 글에 적용됩니다.

만약 규칙이 있다면  다음 세가지 규칙에 모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 세가지 규칙에 하나라도 어긋난다면 아직 생각이 불완전 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탐구와 수정이 필요합니다.

2-1. 세부규칙

ㆍ규칙1. 계층에 상관없이 모든 메세지는 하위 그룹의 메세지를 요약해야 한다.

ㆍ규칙2. 동일 계층, 동일 그룹 내 메세지는 논리적으로 동일한 종류여야 한다.

ㆍ규칙3. 그룹 내 메세지는 항상 논리적 순서로 배열되어야 한다.

 

3. 피라미드 구조의  필요성

정보가 난잡하게 섞인 원문을 읽은 다음 수정문을 읽어보면 원문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두 글을 비교해보면 원문에 비해 수정문이 훨씬 이해하기 쉽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논리적 글쓰기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