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래 기다려왔던 갤럭시 플립4가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플립3 를 살까 말까 고민하다 끝내 못샀던 분들은 이번 플립4는 정말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작 대비 개선된 점은 무엇인지, 왜 구입할 수 밖에 없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디자인
색상
갤럭시 Z 플립4의 기본컬러는 4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왼쪽부터 블루, 그라파이트, 핑크 골드, 보라 퍼플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Z 플립3 때 보라가 많이 유행해서 올해 플립4의 경우 블루가 더 신선하게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외관 디자인
기존의 플립3가 묵직하면서 예쁜느낌이라면 플립4는 반짝이면서 세련된 느낌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플립3는 전후면 프레임이 유광(유리) 재질로 되어 있지만 측면 프레임은 무광 알루미늄이었습니다. 그러나 플립4 부터는 전후면 프레임은 무광으로 매트한 느낌이고, 측면 프레임만 유광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다만 손이 많이 닿는 프레임이 유광재질로 되어 있어서 지문이 묻을 수도 있습니다.
두께같은 경우 비슷하지만 플립3와 플립4 차이를 육안으로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플립 4가 조금 더 평평한 느낌입니다. 접었을 때 가운데 접혀있는 부분이 플립3에서는 살짝 떨어져 있었는데, 플립 4부터는 더 좁아졌습니다. 또한 베젤이 얇아지고 힌지가 납작하게 눌려져서 더 날렵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디테일한 부분을 수정하면서 완성도를 높인 것 같습니다.
주름
플립3와 비교했을 때 플립4와의 주름부분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주름의 넓이와 깊이가 소폭 변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름을 직접 만져보면 플립3 대비 약간의 개선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만, 드라마틱한 변화는 아닙니다.
사용성
배터리
전작 플립3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아쉬움이 바로 배터리 이슈 였습니다. 플립3는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진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플립 4는 플립 3보다 배터리용량이 400mah (약 12%) 늘어나서 3700mah 입니다. 게다가 디스플레이의 유기소재를 변경하여 디스플레이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절감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세스를 스냅드래곤 8 플러스 1세대 gen1 (4MM 옥타코어) 로 업데이트 하면서 프로세스도 저전략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플립 3 대비 일상사용 기준으로 약 4시간 늘어났으며, 동영상 재생 기준 약 2시간이 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플립4부터 25w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실제로 충전을 했을 때 15% 미만에서 20분만에 40%까지 추정이 되었습니다. 이후 37% ~ 47% 까지 충전되는 시간은 약 7분정도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고속 무선충전 2.0도 함께 지원해서 15w 고속충전도 지원합니다.
카메라
후면 듀얼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초광각 카메라 F 2.2를 탑재하였습니다.
또한 후면 듀얼픽셀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F1.8 입니다.
전면카메라는 1,000만화소 F2.4 입니다.
또한 카메라 센서가 커지고 65%나 밝아졌습니다. (플립3 1.4 um > 플립4 1.8um)
카메라 센서 개선과 흔들림 방지 기능이 추가되어, 야간사진에 손떨림 방지 기능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저조도 사진 퀄리티가 개선되었습니다. 21년에 사진으로 유명했던 갤럭시 s22 와 비교 시, 광각 카메라 품질만 보면 s22 보다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플렉스캠이라는 기능이 신설되었습니다. 플렉스 캠은 플립4를 ㄱ자로 접어서 캠코더처럼
촬영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접혀진 부분을 모니터캠 용도로 보면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니터링 화면을 위아래로 조정할 수 있어서 로우앵글이나 항공샷 촬영 시 요긴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면 커버화면에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이에따라 V-log등을 촬영할 때 후면카메라로도 촬영과 모니터링을 함께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힌지
플립4는 플립3 대비 힌지가 훨씬 얇아지고 다소 뻑뻑해졌습니다. 또한 플립3의 흰지가 뒤에서 봤을 때 동글동글 라운드 처리가 되었다면 플립4의 힌지는 얇고 매끈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플립4의 힌지는 끝쪽으로 갈수록 장력이 약해집니다. 이는 사용편의성을 위해 일부러 약하게 했다고 판단됩니다. 끝 쪽 장력이 약하기 때문에 플립4 부터는 한손으로 여는게 가능합니다. 참고로 플립3는 한손으로 열기 어려웠습니다.
그립감
그립갑은 착감기는 착용감의 플립4가 더 뛰어난 편입니다.
플립3는 손으로 잡았을 때 다소 둥근느낌이었다면 플립4는 각진 디자인으로 손으로 잡으면 날렵하면서 손에 감기는 느낌이 좋습니다. 보통 디자인이 각져지면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는데 플립 4의 경우 프레임이 라운딩 처리가 되어있어서 만졌을때 그립감은 착 감기는 느낌이 듭니다.
성능
디스플레이
플립4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6.7인치 FHD+ 입니다.또한 다이내믹 AMOLED 2X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 (2640 * 1680) 를 탑재하였습니다. 다만 화면비율은 22: 9로 플립3와 동일합니다.
플립4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유기재료가 달라지고 색표현력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플립3 대비 플립4는 조금 더 밝아졌으며, '더 밝게' 라는 신규기능을 탑재되어 배터리소모를 신경쓰지 않는다면 아주 밝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UTG Ultra thin glass 내구성이 강화되었습니다. 물론 플립3도 그렇게 약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일부 개선되어 플립4가 더 단단해진걸 느낄수 있습니다. 터치감도 일반 스마트폰에 가까워졌습니다.
UTG 기능이 개선되어 플립4는 전작대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커버 디스플레이는 1.9인치 슈퍼 아몰레드를 탑재하였습니다.
발열
Geekbench 5 TEST
긱벤치5 테스크결과 기존 플립3 보다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최고 점수로 플립3와 비교하면 플립4의 싱글코어는 17%개선, 듀얼코어는 14% 더 좋아졌습니다.
다만, 플립폰의 구조적인 한계로 발열 발생시 스로틀링으로 인하여 싱글코어 일부 성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열은 플립3 대비 약 1도정도 낮아졌습니다.
3D Mark Wild Life Extreme Stress Test 진행
그래픽 성능을 알 수 있는 3D Mark Test 결과 스냅드래곤 gen1 프로세스의 성능증가로 그래픽 성능은 전작 대비 2배정도 개선 되었습니다. 그러나, 안정성은 일부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열고닫는 플립폰의 구조적인 한계로 생각됩니다.
그래픽 발열은 테스트 전에는 29.6도로 플립3와, 플립4 모두 동일하였습니다.
테스트 도중 최고온도는 플립4가 38.2도로 나타났으며 플립3의 39도 대비 0.8도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다만 핸드폰이 너무 뜨거워지면 스로틀링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3D 고사양 게임을 즐겨하시는 유저라면 바형 스마트폰이 적합하다 생각됩니다.
총평
플립4 는 플립3의 아쉬웠던 3가지 단점을 모두 개선했습니다.
1. 더 예쁘고 깔끔하게 다듬어진 디자인
2. 더 똑똑해진 카메라 센서
3. 더 커진 배터리용량과 빨라진 충전속도
디자인과 감성으로 구매하는 스마트폰이 성능까지 좋아졌습니다.
이제는 정말 사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끌린다면 당장 구매해야 하지 않을까요?
사전 구매혜택 안내
1. 카드사 즉시할인 최대 13%
2. 무이자 할부 최대 22개월
3. ‘삼성 케어 플러스’ 파손 보장형 2년권을 제공
4. 커버 1종과 콜라보 액세서리 제공
5. ‘갤럭시 Z 플립4’ 사전 구매 고객에게는 클리어커버 with 링과 콜라보 액세서리 랜덤 1종 제공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만약 갤럭시 플립4에 대한 세부 리뷰가 궁금하다면 (클릭)
혹시 함께 출시된 갤럭시 워치5의 리뷰가 궁금하다면? (클릭)
'소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버즈2 프로 리뷰 (디테일하게) (0) | 2022.08.20 |
---|---|
코스트코 추석 선물세트 요약 식품, 주류, 영양제 (0) | 2022.08.16 |
코스트코 추석 선물세트 요약 화장품, 치약, 샴푸 (0) | 2022.08.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