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가 2번째 페이스리프트를 마쳤습니다. 새로운 풀체인지 모델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만, 다시 페이스리프트 되었습니다. 단종 없이 어느새 출시된지 10년이 된 레이의 2nd 페이스리프트. 최적의 옵션, 트림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레이 2023 트림 구성 및 가격
트림은 스탠다드 부터 시그니쳐로 크게 3개 모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했지만 트림 라인업은 동일합니다. 1.0 자연흡기 가솔린을 기본으로 1, 2인승 벤 모델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최저 1,390만원부터 최대 1,720만원이며 전 모델 대비 각각 35만원부터 최대 140만원까지 인상되었습니다. 레이는 역시 경제성을 중심으로 타는 차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스탠다드나 프레스티지를 추천합니다.
시그니처모델의 경우 1,720만원입니다만, 개별소비세 할인을 받은 아반떼 1,800만원과 가격이 비슷합니다.
(레이는 경차이기 때문에 개별소비세 부과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스탠다드 혹은 프레스티지를 추천합니다.
구분 | 1.0 자연흡기 가솔린 | 1인승 벤 | 2인승 벤 |
스탠다드 | 1,390만원 (+35만원) | ||
프레스티지 | 1,585만원 (+110만원) | 1,340만원(+35만원) | 1,350만원(+35만원) |
프레스티지 스페셜 | 1,375만원(+30만원) | 1,390만원(+30만원) | |
시그니쳐 | 1,720만원 (+140만원) |
파워트레인 및 제원
998cc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입니다. 최대토크는 9.7kg.m, 최고출력은 76hp 입니다. 복합연비는 약 13.0입니다. 터보모델은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터보 단종 이유는 혹시 높아진 안전기준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이 듭니다.
외장 컬러
페이스리프트 레이의 외장컬러는 5가지 입니다. 클리어 화이트는 펄이 함유된 컬러가 아니라서, 추가요금은 없습니다. 또한 옵션별 시그니처 컬러도 없어서 5가지 색상 모두 자유롭게 선택가능합니다.
내장컬러
내장컬러는 새롭게 출시된 라이트그레이 인테리어와 블랙인테리어 2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 그레이 색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스티지 등급 이상 선택 필요
타이어휠
타이어힐은 총 3가지 입니다. 14인치 타이어 2종, 15인치 타이어휠 1종 입니다.
14인치 스탠다드 스틸휠, 14인치 프레스티지 알로이 휠, 15인치 시그니쳐 알로이 휠 입니다.
스탠다드나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도 스타일 옵션을 선택하면 15인치 휠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경제성을 중시하는 경차에서 15인치 휠까지 가는건 고민이 조금 됩니다.
내장 인포테인먼트
모든 등급이 컴팩트 오디오를 기본으로 합니다. 최고등급인 시그니쳐 트림에서도 컴팩트 오디오가 기본입니다. 다소 아쉽싑니다. 오른쪽의 8인치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려면 선택옵션 '8인치 네비게이션' 을 추가해야 합니다. (약 120만원~ 145만원) 스탠다드랑 프레스티지에서 추가하면 145만원, 시그니처에서 추가하면 120만원입니다. 8인치 내비게이션을 추가하지 않으면 후방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민이 많아지는 옵션입니다.
클러스터
레이는 전자식 클러스터가 기본 탑재입니다. (더이상 아날로그 클러스터를 사용하지 않음)
스탠다드에 적용되어 있는 기본 클러스터(왼쪽)은 가운데 4.2인치 LCD가 흑백이지만 프레스티지 이상 적용이 가능한 슈퍼비전클러스터는 가운데 4.2인치 LCD가 컬러입니다. 스탠다드에서 버튼시동팩을 선택하면 LCD가 컬러로 바뀝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크게 필요없지만 스마트키를 위해서 버튼시동팩 옵션 추가를 꼭 추천드립니다.
옵션, 트림 추천 (1.0 가솔린 기준)
1) 스탠다드 (1,390만원)
특별한 편의옵션이 없는 트림입니다. 경제성을 중심으로 선택하세요
- 전방추돌방지기능, 차로이탈방지보조, 스마트키, 후방모니터, 핸들열선, 크루즈컨트롤,
- 가죽시트, 열선시트, 통풍시트가 없는 트림입니다.
- 후방모니터 쓰고 싶으면 8인치 네비게이션 옵션 추가필요
- 크루즈컨트롤, 차로이탈방지보조를 쓰고 싶으면 드라이브와이즈1 옵션 추가필요
A. 주요사양
구분 | 내용 |
파워트레인 | 카파 1.0 가솔린엔진, 4단 자동변속기 |
안전사양 | 6에어백, 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차량자세제어장치) |
외장, 내장, 시트 | 14인치 타이어, 스틸 휠, 블랙 인테리어, 직물시트 |
편의사양 | 폴딩타입 무선 도어 리모컨키, 매뉴얼 에어컨, 별물형 USB 충전기 |
인포테인먼트 | 컴팩트 오디오, 4스피커,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 |
B. 추천옵션
가장 가성비 조합은 스탠다트 트림에 버튼시동팩과 컴포트1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최소옵션에 스마트키, 인조가죽시트, 열선/통풍시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만약에 레이를 스탠다드 트림으로 구매한다면 이 방식으로 구매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1,490만원입니다. 프레스티지보다 95만원 저렴합니다.
B-1. 버튼시동팩 (40만원)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후석 승객 알림
B-2. 컴포트1 (60만원)
인조가죽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통풍시트, 운전석 풀 폴딩시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운전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운전석 시트백 포켓
2) 프레스티지 (1,585만원)
가장 추천하는 트림입니다. 스탠다드에 최소한의 편의사항(열선, 폴딩키) 이 제공되는 트림입니다. 하지만 안전 사양은 여전히 제외되어 있습니다. 옵션을 보면 기아도 이 트림을 제일 많이 팔 생각으로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프레스티지를 선택하면 별도의 옵션을 넣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추가한다면 드라이브와이즈1 정도를 추가할 것 같습니다.
- 전방추돌방지기능, 차로이탈방지보조, 후방모니터, 크루즈컨트롤이 없는 트림입니다.
- 후방모니터 쓰고 싶으면 8인치 네비게이션 옵션 추가필요
- 크루즈컨트롤, 차로이탈방지보조를 쓰고 싶으면 드라이브와이즈1 옵션 추가필요
A. 주요사양
구분 | 내용 |
안전사양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
외장, 내장, 시트 | 14인치 알로이 휠, 슈퍼비전 컬러 클러스터, 앞좌석 열선, 운전석 통풍, 운전석 풀 폴딩시트 외장에 블랙 하이그로시(센터 가니쉬, 프론트 범퍼 로워, 테일게이트) 블랙 OR 라이트 그레이 인테리어 선택 가능 |
편의사양 |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열선 스티어링 휠 |
B. 추천옵션
만약 가족이 함께 탄다면 조금 더 욕심을 내서 드라이브와이즈1 정도를 추가할 것 같습니다.
B-1. 드라이브와이즈1 (60만원)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크루즈 컨트롤
3) 시그니처 (1,720만원)
가장 높은 트림입니다. 프레스티지에서 안전사양이 추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의사항은 과할정도로 추가됩니다. 차로이탈 방지보조와 크르주 컨트롤이 기본으로 드디어 들어갑니다. 또한 15인치 알로이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뒷좌석 열선도 추가됩니다.
A. 주요사양
구분 | 내용 |
안전사양 | 첨단 운전자 보조(ADAS),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 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
외장, 내장, 시트 | 15 인치 알로이 휠, 뒷좌석 열선시트전자식 룸미러(ECM), 고급형 센터콘솔, |
편의사항 | 크루즈 컨트롤,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뒷좌석 C타입 USB 충전단자, |
B. 추천옵션
시그니처부터는 별도로 추천드릴 옵션이 없습니다. 이미 레이치고는 과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가 1,860만원 부터 시작인데 개별소비세 할인을 받으면 레이 시그니처와 가격대가 유사합니다.
나는 무조건 박스카를 사야한다는 사람이 아니면 아반떼가 눈에 들어오는 가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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